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구글 사이트 킷(Site Kit) 플러그인을 설치해보라는 추천 항목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 구글 사이트 킷 플러그인에 대해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구글 사이트 킷 플러그인을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구글 사이트 킷 플러그인에 연결이 되는 서치 콘솔, 애널리틱스, 애드센스 등은 각각 웹사이트에 로그인을 해서 확인을 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이렇게 플러그인을 하나 추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만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플러그인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가 메뉴에서 구글, Google, 사이트킷 이라고 검색을 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Site Kit 플러그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Site Kit으로 검색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 사이트 킷 플러그인을 설치 이후 활성화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환영(?) 안내 창이 대시보드에 추가가 됩니다. 설정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진행합니다.
설정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구글에 로그인을 해야 하며 이후 권한 관련 작업이 진행됩니다.
사이트 킷 플러그인이 서치 콘솔의 데이터를 조회 및 관리 할 수 있는 권한을 허용해야 합니다.
서치 콘솔에 등록된 도메인들의 목록을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허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최종 확인 창이 나옵니다.
다시한번 사이트 킷 플러그인이 구글 계정의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에 대한 권한 요청을 합니다.
사이트 킷 플러그인의 설정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 블로그는 이미 구글 서치 콘솔에 소유권 확인을 받은 상태였습니다.
만약 서치 콘솔을 처음 설정하는 것이라면 소유권 확인에 대한 부분이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 킷 플러그인의 설정이 마무리 된 이후 사이트 킷 메뉴의 설정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다른 구글의 서비스와 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애드센스와 연결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미 이 블로그에는 애드센스 코드가 삽입되어 있기에 사이트 킷 플러그인이 애드센스 코드를 배치하는 옵션을 끄고 진행하였습니다.
애드센스와 연결하는 것도 처음 설정하는 것과 같이 중간중간 권한 허용에 대한 팝업 창이 나옵니다.
계속 허용을 해주면 됩니다.
이미 애드센스 자동 광고가 활성화 되어 있고 사이트 역시 준비된 상태이기에 계속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연결은 이렇게 금방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결을 해보겠습니다.
역시 같은 방법으로 진행이 되며 최종적으로 이미 설정한 구글 애널리틱스의 속성과 연결이 됩니다.
만약 GA4로 설정을 하고 싶다면 여기서 GA4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이렇게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도 끝이 났습니다.
페이지 속도 식견(Pagespeed)와 연결은 클릭 한번으로 바로 마무리가 됩니다.
만약 구글의 최적화, 그리고 태그 관리자를 설정해두었다면 위 2개의 서비스도 연결하기를 진행하면 됩니다.
구글 사이트 킷 플러그인은
위와 같이 큰 어려움 없이 설치 및 설정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킷 대시보드에서 아주 디테일한 데이터는 볼 수가 없습니다만 한 눈에 정리된, 요약된 서치 콘솔과 애널리틱스 그리고 애드센스의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초보자들에게는 쉽게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플러그인의 수를 줄이는게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는 사이트 킷 플러그인 활용을 하는 것이 빠르고 편리할 수 있겠습니다만 어느정도 워드프레스에 익숙해졌다면 수동으로 코드를 삽입하고 사이트 킷 플러그인은 삭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도 처음 사이트킷 플러그인이 출시되었을 때보다 연결할 수 있는 구글 서비스 항목이 늘기는 했네요.
구글 사이트 킷 플러그인 : https://ko.wordpress.org/plugins/google-site-k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