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에 서버오류 5xx 라는 색인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와 같이 큰 업체의 가입형 블로그를 활용하는 경우는 만나보기 힘든 서버오류입니다만 워드프레스를 비롯한 CMS를 직접 설치해서 운영하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경우 한번씩 일어날 수 있는 서버오류입니다.
서치콘솔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일단 무슨 오류인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서치콘솔의 오류 안내 페이지를 보니 서버오류 5xx가 발생 했으며 관련 URL이 위 이미지처럼 상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부분을 위해 URL이 표시된 곳의 오른쪽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해 봅니다.
그럼 더 자세한 서버오류 5xx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위 그림에는 영역밖이라 나오지 않았습니다만 오른쪽 상단에 ‘실제 URL 테스트’ 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실제 URL 테스트를 통해서 정말 서버오류 5xx가 있는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실제 URL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더니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URL을 구글에 등록할 수 있다라는 결과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누락된 색인을 위해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해서 수동으로 색인 요청을 하면 서버오류 5xx 문제는 해결됩니다.
서버오류 5xx 문제
위와 같이 쉽게 서버오류 5xx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만약 실제 URL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계속 서버오류 5xx가 노출이 된다면 이는 정말 서버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서버오류 5xx는 간혹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상주하고 있는 서버가 순간적인 응답지연 또는 다운 중일 수 있습니다.
보통 서버 관리를 위해 한번씩 서버에 업데이트가 설치되거나 리부팅 되는 경우가 있는데, 하필 이때에 구글 봇이 내 웹사이트를 방문했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정말 서버의 문제가 계속 진행이 된다면 서버오류 5xx가 해당되는 URL이 하나가 아닌 여러 개가 노출이 될 것이며 웹브라우저로 접속도 원활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라면 바로 이용하고 있는 호스팅 업체에 문의를 해야 하며 빠른 시일내에 해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직접 CMS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 쇼핑몰 그리고 블로그를 운영중이라면 구글 서치콘솔은 하루에 한번씩 접속을 하는 것을 추천을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의 경우 애널리틱스와 같이 모바일 기기를 위한 앱을 제공하지 않기에 더욱 체크가 필요할 듯 하네요.
오류 발생 시에 메일이 발송되기에 지메일을 자주 확인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일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