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웹사이트 및 블로그의 방문자를 파악하는 것이 이제는 기본이 되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등록해야 구글 검색엔진에 검색이 되기에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것도 이제는 기본이 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과 서치 콘솔 계정을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을 연결하지 않는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에 로그인 시에 친절(?)하게 위와 같이 알려줍니다. 위의 알림창에서 손 쉽게 제품 연결 구성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연결 설정을 하는 창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위의 알림창을 통하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메뉴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왼쪽 하단의 설정(톱니바퀴) 메뉴로 들어가면 가운데 창에 제품 연결하기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제품 연결하기 항목 아래 메뉴 중에서 모든 제품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모든 제품을 클릭하고 들어간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하면 Search Console 연결이라는 항목 및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 연결 버튼을 클릭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연결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바뀌며 아래의 추가 글씨를 클릭해서 설정을 이어갑니다.
연결을 서치 콘솔의 사이트를 선택하면 애널리틱스의 속성을 선택하게 됩니다.
둘 다 정확히 선택을 하고 나면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서치 콘솔과 애널리틱스가 연결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의 연결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을 연결을 하면 이후 애널리틱스에서 서치 콘솔 관련 정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어디를 통해서 접속을 했는지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꼭 연결을 하지 않아도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는데에 문제는 없습니다만 조금 더 편리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만큼 잊지 말고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을 연결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