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운영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글을 발행하면 구글 검색엔진에 노출되기 까지 3일 정도 걸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별 신경을 안쓰고 포스팅을 하고 있었습니다만 이번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 설정 끝내기 전자책에 관련 내용을 추가하기 위해서 구글 검색엔진의 색인 및 노출에 대해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위에 언급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운이 좋게 검색 시에 1페이지에 노출이 되는 카테고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러 카테고리가 있습니다만 한 카테고리 많은 1페이지의 상위에 노출이 잘 되고 있습니다.
특히 아예 글을 상위 노출을 고려해서 작성을 하면 상위 노출이 되는 편입니다.
구글의 Instant Index api
글을 발행한 후 구글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는 것에 3일 정도가 걸린다고 위에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를 한번 당겨보기 위해 글을 발행 후 수동으로 색인 요청을 하는 것은 널리 알려진 방법입니다.
이번에는 구글이 개인 블로그에는 금하고 있는 Instant Index api를 설정해서 글을 발행하면 바로 색인을 하도록 설정을 하고 글을 작성했습니다.
구글의 Instant Index api는 급하게 구글에 노출이 필요한 잡 관련 포스팅(구인 구직)이나 라이브 스트리밍 웹사이트에서 이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만 다른 사이트나 블로그에서 사용을 해도 불이익을 주는 것은 아직까지는 없는 듯 합니다.
이런 이유로 블로그에 이 Instant Index api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포스팅을 안하고 있습니다.
괜히 소개를 했다가 혹시라도 설정해서 포스팅을 하다가 불이익을 받는 상황이 생기는 분들이 있으면 곤란하니깐요.
참고로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 하나 설치하면 설정은 아주 쉽게 끝이 납니다.
3월 27일 새벽 4시에 포스팅을 하다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구글의 Instant Index api를 설정하고 새벽 4시에 글을 포스팅 했습니다.
플러그인에서 정상적으로 Index api를 활용했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설마 하고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서 색인 여부를 확인을 했습니다.
놀랍게도 색인이 이미 되어 있었습니다.
보통 글을 발행하고 난 이후 서치 콘솔에서 확인을 하면 색인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시간이 좀 흘러야 색인이 완료가 되는데 Instant Index api를 설정한 덕에 바로 색인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Instant Index api가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구글에서 노출은?
색인은 바로 되었는데, 이제 구글에서 언제 노출이 되는지 확인을 계속 하기 시작했습니다.
27일 새벽에 포스팅을 한 이후 자고 일어나서 확인을 해보았는데, 노출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정상적인 노출이 아니였습니다.
분명 검색 시 첫 페이지에 노출을 염두해 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2-3페이지에 노출이 되기는 합니다만 그 글의 메타 태그로 정확하게 노출이 되는 것이 아닌 다른 글이 노출이 되며 설명 문구에 키워드가 삽입이 되어 검색이 되는 거였습니다.
이는 블로그의 사이드바의 최신 글이나 블로그에 설정한 연관 글의 헤딩 태그를 끌어와서 보여주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글을 작성 후 24시간이 지나고 난 이후
글을 발행하고 하루가 훨씬 지나고 나서 부터는 발행한 글의 메타 태그가 정확하게 노출이 되기 시작합니다만 노출되는 페이지가 들숙날숙 합니다.
마치 이 글이 노출된 위치를 찾는 듯 첫 페이지에도 나왔다가 2-3페이지 내에서도 보이지 않다가 PC에서는 노출이 되는데, 모바일에서는 노출이 안되고..
이렇게 들숙날숙하게 노출이 되기 시작합니다.
결국 3일이 되니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었습니다.
27일 새벽에 발행한 글의 뷰 입니다.
27일에 101명, 28일에 97명 그리고 29일에 233명을 보여주었습니다.
30일에는 더 많은 뷰가 찍힐 것으로 예상이 되며 이제는 맨 처음에 노렸던 첫 페이지의 3번째에 글이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27일에 뷰가 101명이나 되는 부분은 기대도 하지 않은 다음에 노출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28일에는 다음에 비슷한 글들이 등록되기 시작하면서 뒤로 밀렸고 구글에서 방문자가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9일에는 구글에서 거의 방문자가 들어왔습니다.
결론은?
구글 Instant Index api를 설정했음에도 정상적으로 자리를 잡고 노출되는 것은 똑 같은 3일이 걸렸습니다.
색인은 바로 되었는데 노출이 바로 되지는 않았습니다.
이 블로그의 한계일 수도 있습니다만 시기에 맞게 노출이 되어야 하는 키워드는 바로 방문자를 얻는 것은 힘들 듯 합니다.
이번 테스트에 활용된 키워드는 일주일 정도 방문자를 얻을 것으로 예상을 하는 키워드 입니다.
그 이후부터는 방문자가 현저히 떨어질 것입니다.
만약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좀 더 구글에게 좋은 사이트로 인정을 받는다면 더 빠른 시간내에 노출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렇게 글을 발행 후 계속 시간 별로 노출되는 것을 체크해 본 것이 처음이였습니다.
이번에 새삼스럽게 느낀 것은 바로 링크 빌딩 작업의 중요성이 아닐까 합니다.
이 테스트는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로 테스트를 한 것입니다.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경우는 훨씬 더 빨리 구글 검색 시에 노출이 되었으며 한 두시간내에 노출되는 키워드도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