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중인 구글 SEO 입문서 전자책에서도 이 링크빌딩에 대한 부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만 간단히 설명하면 링크빌딩은 내 글에 링크를 삽입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이런 링크 중에서 내 블로그 안에서만 이동을 하는 링크를 내부링크라고 합니다.
즉 글을 작성할 때 내가 이미 발행한 글에 대한 링크를 삽입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링크빌딩은 SEO에 제법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중 특히 외부링크 중 인바운드링크에 해당하는 일명 백링크의 경우는 문의가 많을 정도로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보통 새롭게 블로그를 시작하는 블로거들이 백링크에 대한 중요성은 알고 이 부분은 신경을 많이 쓰지만 내부링크에 대한 부분은 정말 소홀히 하게 됩니다.
이 내부링크에 대한 중요성을 해볼까 합니다.
내부링크는 SEO에 영향을 미치는가?
답은 No 입니다.
내부링크가 SEO를 향상시키는 요소 중 하나라는 글은 본 적이 있는데 무슨 이유로 아니라는 것일까 의문을 가지실 분들이 계시겠습니다만 내부링크를 많이 할 수록 SEO가 향상되지는 않습니다.
즉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럼 내부링크를 왜 삽입해야 하는가?
이유는 2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방문자가 내부링크를 통해 내 블로그의 다른 글을 읽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방문자의 체류시간이 길어지고 방문자가 한번 방문해서 더 많은 광고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체류시간이 길어지면 블로그에 손해가 되는 부분이 없는 것은 모두 아실 것 같으니 생략하겠습니다.
다만 블로그를 운영해 보면 알게 되는 한번 접속한 방문자가 내 블로그의 다른 글을 읽는 확률은 상당히 낮다는 것입니다. 즉 방문자가 다른 글을 읽게 하는 역할로는 부족하다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바로 검색의 봇들이 이 내부링크를 타고 내 블로그를 돌아다니게 된다는 점입니다.
내 블로그를 내부링크를 타고 돌아다니면서 내 블로그의 글들을 읽어가게 됩니다.
즉 크롤링을 해간다는 이야기가 되며 이 크롤링은 검색엔진에 내 글을 노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부분이 내부링크를 삽입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사이트맵만 제출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많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사이트맵입니다.
검색엔진에 사이트맵만 제출을 하면 내 블로그나 사이트가 검색엔진 등록을 완료한 것으로 압니다.
제출을 한 것이지 등록을 한 것이 아니며, 이 사이트맵은 검색 봇들이 쉽게 찾아가기 위한 길을 안내해 주는 지도 정도로 생각을 해야 합니다.
물론 사이트맵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새로 작성한 글이나 수정한 글은 사이트맵 파일 제일 상단에 위치하게 되며 검색 봇들이 쉽게 크롤링을 해갈 수 있게 인도를 해줍니다.
그런데 블로그를 장기간 운영을 하게 된다면 이야기가 좀 달라집니다.
블로그에 쌓여있는 글들의 수도 이미 상당할 것이며, 첨부된 이미지 파일 및 영상 등 미디어파일들도 적지 않습니다.
블로그의 속도는 느려질 것이며 거대해진 사이트맵의 효율성 역시 떨어지게 됩니다.
워드프레스의 SEO 플러그인을 설치해 보면 사이트맵을 1000개의 글 단위로 새롭게 생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누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입니다.
이렇게 블로그의 역사(?)가 많이 쌓여있을 때 내부링크는 검색엔진 노출에 좋은 역할을 해줍니다.
검색 봇이 사이트맵을 읽지 않아도 이 내부링크를 통해 검색엔진에 등록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참고적으로 사이트맵을 구글에 제출을 하지 않아도 시간이 흐르면 블로그는 구글에 노출이 됩니다.
내부링크는 열심히 삽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부링크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SEO에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습니다만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은 도움을 줍니다.
포스팅을 할 때 꼭 본문 내용에 내 블로그의 다른 글에 링크를 거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꼭 연관글, 추천하는 글, 읽으면 좋은 글 이렇게 안내를 하는 형식으로 링크를 걸지 않아도 됩니다.
이미 작성한 내용의 주제에 맞는 단어가 있다면 바로 링크를 삽입하면 됩니다.
그리고 새롭게 작성한 글이 기존에 작성한 글에 링크를 삽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으면 기존 글에 링크를 삽입하는 수정을 꼭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이렇게 내부링크 작업하는 것이 상당히 귀챦은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만 장기간 블로그를 운영할 수도 있기에 꼭 내부링크 삽입은 필수적으로 하기 바랍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사이트맵이 3000개인가 까지 지원을 한다는 소식을 마지막으로 들었는데, 그 이상되는 글을 발행 할수도 있으니 내부링크 삽입을 해야 할 것이며 내부링크에는 target=”_blank”가 붙으면 좋지 않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링크가 기본적으로 새창으로 연결이 되는 것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연관 글 :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전면광고 수익을 위한 작은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