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 단위 중에 콘텐츠 내 자동 상입 광고 단위가 있습니다.
이전 애드센스의 광고 단위 종류에 대한 설명에서도 언급을 했습니다만 코드를 삽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노출되는 광고는 아닙니다.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애드센스의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의 특징을 바로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글 본문 중간에 삽입을 하는 경우 광고 이미지만 노출되는 것이 아닌 광고와 함께 텍스트도 함께 노출이 되는 광고입니다.
오른쪽 옵션 창에 Google 최적화 스타일이라는 옵션을 제공해서 스타일 설정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어느정도 어울리는 광고가 노출이 됩니다.
또한 디스플레이 광고도 함께 노출될 수 있는 옵션도 존재를 합니다.
이는 텍스트 + 이미지 조합의 광고 노출이 쉽지 않을 때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로 대체가 된다고 보면 좋을 듯 합니다.
기본값으로 디스플레이 광고 표시로 설정이 되어 있으니 설정을 변경할 필요는 없습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의 장점
일반적인 디스플레이 광고보다 CPC가 높은 듯 합니다.
물론 이 CPC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모두에게 적용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본문 중간에 개재했을 때가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보다는 조금이나마 높았습니다.
단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글과 글 사이에 코드를 삽입을 해야 좋은 듯 합니다.
이미지와 이미지 사이에는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를 삽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 아래 모두 글이 가득한 곳에 삽입을 하는 광고인 만큼 이 글의 내용과 연관되는 광고가 노출되는 확률이 조금은 더 높은 듯 합니다.
이 역시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따라 다를 수 있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의 단점
단점이라고 하기에는 개인 차이가 있을 듯 합니다만 모바일에서 폭을 조절할 수가 없습니다.
무조건 꽉 차는 반응형으로만 노출이 됩니다.
이렇게 꽉 차는 모바일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꺼려한다면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활용하는데 제약이 될 수 있습니다.
텍스트와 이미지 조합의 광고의 노출이 안되는 경우가 제법 있다는 점입니다.
이럴 경우 디스플레이 광고로 대체가 되어 노출이 되기는 하는데, 이런 경우가 국내가 더 많은 듯 합니다.
이 부분은 구글의 광고가 더 활성화 되면 사라지지 않을까 하는데, 아쉽기는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활용하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친절하게 위와 같이 본문 중간에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합니다만 이 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티스토리 본문에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노출하기 위해서는 직접 html 을 수정해서 코드를 삽입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서식 기능을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활용하기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는 워드프레스 자체에서 제공하는 블록 에디터의 재사용 블록을 활용하면 쉽게 애드센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더 쉽게 삽입을 하고자 한다면 Ad Inserter 플러그인이나 Advanced Ads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 플러그인 설치 및 설정 이후 숏 코드를 이용해서 삽입을 하면 됩니다.
애드센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꼭 본문 중간에
본문 중간에 꼭 애드센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단위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러개의 광고를 삽입해야 하는 경우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와 섞어서 활용하면 됩니다.
텍스트와 텍스트 사이는 애드센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삽입, 이미지와 이미지 사이에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본문 중간에 애드센스 광고를 노출하는 것을 추천하며, 조금이라도 높은 CPC를 확보하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