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포스팅에서 블로그의 태그의 역할과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이 태그를 과연 사이트맵에 추가하는 것이 SEO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에 태그가 추가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워드프레스의 SEO 플러그인들은 태그 추가 부분을 옵션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워드프레스의 SEO 플러그인들은 카테고리를 기본적으로 사이트맵에 포함을 시키고 있습니다.
물론 카테고리도 사이트맵에서 제외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이 됩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태그를 포함하는 것이 SEO에 도움이 된다, 아니다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라는 의견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즉 SEO에 도움이 되지 않는데 SEO 플러그인들이 태그를 사이트맵에 포함하는 옵션을 별도로 제공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부터 출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태그를 사이트맵에 포함하는 것이 구글 노출에 도움이 된다.
사이트맵에 태그를 포함하는 것이 경쟁이 심하지 않은 키워드에 대해서는 노출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들이 소수이기는 합니다만 적지 않게 의견 글들이 눈에 들어오는 것을 보면 어느정도 신뢰성은 있어 보입니다.
태그를 사이트맵에 포함하는 것이 구글 노출에 도움이 전혀 되지 않는다.
이에 반하는 의견은 어차피 사이트맵에 추가된 카테고리를 통해 충분히 구글에 반영이 되기에 사이트맵에 태그를 추가하면 중복 콘텐츠가 된다는 의견입니다.
모두들 알고 계시겠지만 중복 콘텐츠의 경우는 둘 중의 하나가 구글에 노출되기도 합니다만 둘 다 누락이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를 걱정하는 사람들의 의견입니다.
사이트맵에 태그를 추가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큰 문제는 없다고 보입니다.
다만 걱정이 되는 부분은 사이트맵의 사이즈가 커진다는 점이 됩니다.
카테고리와 태그의 사이트맵이 중복되는 부분은 구글이 어차피 읽어가도(크롤링) 하나만 노출(인덱싱) 할 것이기에 걱정이 되지는 않습니다만 사이즈가 커지는 사이트맵의 경우 아무래도 크롤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여지를 준다고 보여집니다.
아직까지 태그를 사이트맵에 포함하는 것이 맞는지, 틀린 것인지에 대한 확실한 답은 없어보입니다.
SEO 플러그인들이 사이트맵에 태그를 추가하는 옵션을 계속 제공하는 것을 보면 필요성은 있어 보이는데, 이 필요성은 블로그에 따라 달라지지 않을까 싶네요.
SEO에 대한 공부를 하면 할수록 헷갈리는 것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
시간이 지남에 따라 SEO 방법이 변화되는 부분도 있겠습니다만 참 쉽지 않은 영역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