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블로그 수익의 다양화를 위한 어필리에이트 가입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노마드의 열풍이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과 함께 앞당겨지면서 수익형 블로그 운영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져갔습니다.
아마 이 글을 보는 분들도 블로그 수익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방문을 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애드센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가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런 현상이 사실 좀 안타깝기도 합니다.
애드센스 CPC 높은 키워드 관련된 포스팅으로 인한 경쟁 이로 인한 티스토리 펍밴 애드센스 무료 클릭 공격 등.. 이미 이것저것 시작된 것 같은데, 앞으로 이런 일들은 더 벌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블로그의 수익 분야
가장 수익율이 높은 것은 직접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해외의 쇼핑몰을 보면 거의 모든 쇼핑몰에 블로그 메뉴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품에 대한 소개 및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는 장소로 돈을 지불하지 않고 방문자를 얻는 오거닉 트래픽을 위한 마케팅 요소로 활용됩니다.
이 블로그에 워드프레스 관련 전자책 링크를 걸어놓고 판매하는 것이 사례에 해당될 듯 합니다.
두번째로 수익율이 높은 것이 바로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소개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링크를 글에 삽입하여 방문자가 이 링크를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면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블로거가 직접 사용을 해본 상품이나 서비스의 후기 및 추천이 높은 수익과 연관이 된다는 점입니다.
쿠팡 파트너스가 이런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으로 국내에는 이 또한 변질이 좀 되었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자신이 사용한 상품의 후기 보다는 자동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여기저기 남기는 것들이 더 보이는 것을 보면 말이죠..
마지막으로 가장 수익율이 낮은 것이 바로 광고를 개제해서 얻는 수익입니다.
쉽게 애드센스, 애드포스트 등이 여기에 해당이 됩니다.
수익률이 위 2가지 보다 현저히 낮기에 무조건 방문자를 확보해야 합니다.
많은 트래픽이 곧 수익이 되는 것이니, 애드센스 무효 클릭 공격이나 티스토리의 펍밴 사태가 일어나는 이유로 충분한 설명이 된다 할 수 있습니다.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에 일단 가입하자
수익형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에 가입을 추천합니다.
자신이 구입해서 사용하는 물품이나 여행 등 일상에 대한 블로그를 운영중이라면 연계가 가능한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찾아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국내에는 쿠팡 파트너스만 눈에 들어옵니다.
쿠팡 파트너스 외에 링크 프라이스와 비슷한 스타일의 제휴프로그램 연계 업체가 있기는 한데….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연관이 되는 부분이 있으면 해외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에 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만 요즘은 번역 기능이 어느정도 커버가 되기에 최대한 해외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에 가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보가 부족하여 가입이 쉽지 않을 수도 있으며, 설사 가입 요청을 하더라도 가입 승인 거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최대한 자신이 작성하는 글과 연관이 있는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가입하는게 좋은가?
이렇게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가입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내 블로그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방문자가 늘지 않고 글을 작성하는 것도 지지부진해서 성장하지 못 하는 블로그가 될 수도 있습니다만 반대로 성장을 꾸준히 해가는 블로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에 방문자가 늘어나기 시작하면 블로그를 통한 수익을 끌어올리기 위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 때 관련 어필리에이트를 찾아서 가입한 이후 글들을 수정하는 것도 상당히 고된 일이 되며 새로운 글을 작성하는 시간을 빼앗아 가게 됩니다.
처음부터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에 가입한 이후 글을 작성한다면 글들의 방향도 약간(?)은 수익 창출을 위한 내용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또는 글 하단에 관련 배너나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히 예를 들면 해외 여행 관련 글을 블로깅 한다면 놓치지 말고 해외여행 관련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에 가입을 해야합니다. 호텔스닷컴, 아고다, 호텔스컴바인 등 숙소 관련 사이트 부터 클록과 같은 여행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수익이 날까요?
글쎄요. 이는 블로그에 따라 다르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만 체크하면 수익이 조금이나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마다 송금해 주는 기준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수익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에 가입할 때 체크를 꼭 해야할 것은 바로 인정하는 쿠키 유효시간입니다.
쿠팡 파트너스나 아마존 어소시에이트의 경우 24시간 인정을 해줍니다.
규모가 작은 쇼핑몰일 수록 인정해 주는 쿠키의 유효시간이 깁니다.
만약 이 유효시간이 0 이라면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검색엔진에서 해당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구글링을 통한 정보를 한번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해외 블로거들의 평을 살펴보는 것도 체크 사항 중 하나입니다.
이 경우는 규모가 작은 쇼핑몰이 해당될 것입니다.
수익금을 어떻게 송금하는지도 체크를 해야 합니다.
보통 페이팔로 송금을 할 것입니다.
페이팔로 송금한다면 괜챦습니다만 페이팔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고민을 좀 해봐야 합니다.
아마존 어소시에이트와 같이 큰 업체의 경우 페이오니아를 이용하는데, 이건 좀 다른 케이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페이팔 계정은 꼭 미리 생성해 놓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의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것입니다.
만약 이런 부분을 알고 미리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활용했더라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수익을 얻었을 것입니다.
뒤늦게 알고 글 수정하는 것도 쉽지 않았으며, 그 글이 전성기였을 때를 놓쳐버렸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가능하면 같은 경험을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지금 바로 글과 연관된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