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에서는 클릭 몇 번으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처음 블루호스트를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이 마법사 기능이 상당히 편했습니다만 요즘은 이 마법사 기능을 이용할 경우 블루호스트에서 제공되는 플러그인이 기본적으로 설치가 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에는 몇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코어, 플러그인 그리고 테마의 자동 업데이트 기능
- 잠시 공사중이거나 업데이트 중에 활용이 가능한 Coming Soon Page로 돌리는 기능
- 댓글 관리 기능
- 리비전 관리 기능
- 캐시 기능
위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워드프레스에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자체 제공하며, 댓글 관리는 아키스밋(Akismet) 댓글 플러그인으로 스팸 처리가 가능하고 리비전도 별도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캐시 기능이 제일 개인적으로 마음에 안듭니다.
저번 사이트맵 관련 문제도 그렇고, 워드프레스에는 좋은 캐시 플러그인이 많기에 이를 활용하는 것이 더 좋을 듯 합니다.
결국 딱히 블루호스트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은 필요가 없어 삭제를 하였습니다.
<IfModule mod_expires.c>
ExpiresActive On
ExpiresByType image/jpg "access plus 1 year"
ExpiresByType image/jpeg "access plus 1 year"
ExpiresByType image/gif "access plus 1 year"
ExpiresByType image/png "access plus 1 year"
ExpiresByType text/css "access plus 1 month"
ExpiresByType application/pdf "access plus 1 month"
ExpiresByType text/javascript "access plus 1 month"
ExpiresByType text/html "access plus 5 minutes"
ExpiresByType image/x-icon "access plus 1 year"
ExpiresDefault "access plus 6 hours"
</IfModule>
<ifModule mod_headers.c>
Header set X-Endurance-Cache-Level "0"
</ifModule>
그런데 블루호스트의 플러그인을 삭제한 이후에도 .htaccess 파일에 위와 같은 설정이 남아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위의 mod_expires.c 에 대한 내용은 웹브라우저 캐시에 관련된 것이며 두번째인 mod_headers.c 는 플러그인에 있던 캐시 기능 설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플러그인을 삭제를 했음에도 계속 남아 있는 것이 일단 마음에 걸리기는 하는데, 잠시 두어 보기로 합니다.
좀 더 알아본 이후에 삭제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블루호스트에 새로운 사이트를 추가할 경우에는 블루호스트에서 제공하는 마법사 기능을 이용하지 않고 수동으로 추가를 해야 겠습니다.
블루호스트에 직접 사이트를 추가하는 방법은 추후 별도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에는 상업적 링크가 있으며, 이로 인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