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 Rank Math SEO 플러그인의 페이스북 그룹 가입에 대해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국내와는 다른 상황이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블로거들이나 웹마스터들의 SEO에 대한 고민을 볼 수 있는 장점, 그리고 새로운 소식도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언급을 했었습니다.
이 페이스북 그룹에 문의글이 하나 올라왔는데,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가입은 쉽긴한데, 비공개 그룹이라 올려도 되나 모르겠네요.
How long does it take for a new website to rank in Google?
Hello, Thank you for your query and welcome to the group.
It might take up to 6 months to see any meaningful rankings in Google but it can take years (depending on your search terms) to see page 1 results – especially if you are not building links.
Hope that helps and please do not hesitate to let us know if you need our assistance with anything else.
질문은 새로운 웹사이트의 경우 구글 랭크에 얼마나 걸리는지 물어보는 내용이였습니다.
Rank Math SEO 측에서 공식적인 답변을 달아놓았습니다.
구글에 의미있는 랭크는 6개월 정도 걸린다는 내용이며 링크 빌딩을 하지 않으면 검색에서 따라 1페이지에 노출되는데 몇 년이 걸릴 수 있다 라는 답변이였습니다.
이 답변을 보면 일반적으로 의미있는 랭크, 즉 방문자를 받을 수 있는 순위에 등록되기까지는 6개월 정도가 걸린다. 1페이지에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백링크가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로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렇게 공식적인 답변을 남기기가 쉽지 않은데, Rank Math SEO에서 작성한 답글이 틀린게 없네요.
이후에 다른 유저들이 답변을 달아두었는데 이 중에서 2가지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첫번째 답변은 샌드박스 이론을 이야기 하였습니다.
구글이 새로운 웹사이트의 경우 스팸성 사이트이거나 악용가능성이 있는 사이트임을 구분하기 위해 구글에 노출을 일정기간 홀딩하는 것을 모두들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 유저는 이것을 ‘샌드박스’ 라고 표현을 하였습니다.
이 샌드박스의 유효기간은 3개월이라 언급을 했습니다.
즉 신규 웹사이트나 블로그는 3개월 동안은 구글에 노출이 되지 않을 것이다 라는 이야기 였습니다.
이 샌드박스를 조금이나마 빨리 벗어나기 위해서는 신규 도메인이 아닌 오래된 도메인을 구입하라는 조언도 함께 첨언되었습니다.
두번째 유저의 답변은 자신의 실험에서 새로운 도메인을 구입 후 70일 정도에 1페이지에 노출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자신의 경우에는 2개월 정도 지나면 의미있는 순위를 얻을 수 있었다는 답변이였습니다.
두 유저의 답변이 상이하기는 했습니다만 두 유저가 모두 같은 국가인지, 이야기하는 키워드의 경쟁이 어떠한지는 알 수 없기에 누가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시험을 한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작년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설정 관련 전자책의 판매를 시작한 이후 전자책의 내용 검증을 위해 신규 도메인을 구입해서 전자책의 내용대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였습니다.
이것저것 테스트를 위해 시작을 하였으며, 블로그의 주제는 잡블로그였습니다.
구글에 노출되는 기간은 2주였으나 어느정도 방문자를 받기 시작한 것은 3주 정도였습니다.
특히 한 달 정도에 경쟁력이 낮은 키워드는 1페이지 상위에 노출이 되기도 했습니다.
단 처음 1페이지에 노출이 되었다 해도 그 키워드의 경쟁이 심화되면 버티지 못하고 역시나 뒤로 밀려나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경쟁에서 버티기 위해서는 역시나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에 비해 아무래도 국내 구글의 경쟁이 덜 심하기에 처음 랭크되는 기간이 짧은게 아닐까 합니다.
또는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및 블로그를 개설했던 만큼 시행착오를 하는 기간이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 하는 구글 첫 노출은 두 달 정도 걸린다고 생각하는게 가장 속 편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