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CPC 단가 올리는 3번째 방법으로 광고 배치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이미 2번에 걸쳐서 애드센스 CPC 단가 올리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습니다만 이전의 글들은 보편적인 내용이였습니다만 이번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내용으로 이어가볼까 합니다.
이 내용은 레이아웃이나 콘텐츠에 따라 효과가 없을 수도 있으며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광고 플러그인을 어느정도 활용 가능하면 쉽게 적용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제는 끌 수 없는 앵커 광고와 모바일 전면 광고
개인적으로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자동 광고 중에서 가장 거슬리는 것이 앵커 광고와 전면 광고입니다.
내 블로그이지만 이 2개의 광고들이 싫은데 방문자들은 어떨까 하는 생각에 거의 활용을 하지는 않았습니다만 이제는 옵션을 끌 수 없는 필수 광고가 되어버렸습니다.
특히 모바일 보다 PC에서 한번 클릭이 발생하면 높은 CPC 단가가 찍히는 것을 보여주기에 이제는 꺼놓을 수가 없네요.
만약 PC의 접속 비율이 높은 블로그라면 더욱 앵커 광고와 전면 광고의 비중이 높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애드센스가 PC에서 노출되는 앵커 광고와 전면 광고를 서브 옵션이 아닌 주 옵션으로 빼주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PC 환경을 위한 애드센스 광고 배치
PC 환경을 위한 설정으로는 우선 반응형 광고를 사용하지 않으며 수동으로 사이즈를 지정한 광고를 배치합니다.
헤더와 푸터에 삽입하는 큰 사이즈의 광고
헤더와 푸터에는 970 x 250 사이즈의 광고를 개재합니다.
반응형 광고를 개재해도 어차피 970 x 250 사이즈의 광고가 좀 더 확장이 되어서 노출이 되거나 336 x 280 사이즈 광고에 텍스트가 추가되는 광고가 노출 되기에 970 x 250 사이즈의 배너로 설정을 해도 충분합니다.
만약 헤더나 푸터에 짙은 색을 배경으로 설정을 할 수 있다면 반응형 광고로 개재를 해도 괜찮습니다.
사이드바 광고 설정
사이드바에 개재하는 기본적인 광고는 300 x 600 사이즈로 고정을 시킵니다.
만약 2개를 개재한다면 다른 하나는 300 x 250 사이즈로 고정을 합니다.
300 x 250 사이즈의 광고는 사이드바 상단에 300 x 600 사이즈의 광고는 사이드바 중간이나 그 이후에 개재합니다.
글에 삽입되는 광고
글 상단이나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는 728 x 90 이나 336 x 280 광고로 개재를 합니다.
728 x 90 광고가 좀 더 자연스러운 느낌이 들기는 합니다만 336 x 280 광고는 동영상 광고가 노출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00 x 250 광고가 그동안 기본 사이즈였습니다만 336 x 280 광고도 300 x 250 광고와 공유를 한다고 하니 가능하면 336 x 280 사이즈를 개재하는게 좋습니다.
글 하단의 경우 올해 바뀐 멀티플렉스 광고, 아직 좋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다.
클릭수는 높아지기는 하는데 CPC를 낮추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서 글 하단에 멀티플렉스 광고를 개재하는 것이 좋은지, 디스플레이 광고를 개재하는 것이 좋은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모바일 환경을 위한 애드센스 광고 배치
모바일 환경에서는 반응형 광고와 사이즈를 지정하는 수동 광고를 함께 활용을 합니다.
글 상단에 삽입되는 광고
위 이미지는 구글에서 추천하는 광고 배치하는 방법입니다.
노란색 점선으로 둘러쌓인 곳, 즉 스크롤을 하지 않고 방문자가 처음 보게되는 광고에 콘텐츠와 광고가 함께 노출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좀 더 세분하면 위와 같습니다.
스크롤을 하지 않고 처음 보여지는 화면에서 콘텐츠의 양을 늘려 체류하는 시간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Better 까지는 그나마 쉽게 구현이 됩니다만 Best는 워드프레스에서도 구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Best를 구현하기 위해 제목 근처에 노출이 되기 메타(작성일, 작성자, 브레드크럼 등..)를 글 하단으로 이동을 시킨 해외 블로그도 몇번 본 적이 있습니다.
즉 320 x 50 이나 320 x 100 사이즈를 헤더에 노출을 시키고 글 상단(초입부분)에는 광고를 노출하지 않습니다.
글에 삽입되는 첫번째 광고는 첫번째 문단 이후에 노출을 하게 됩니다.
첫번째 문단이후 노출하는 광고를 반응형 광고로 설정을 하는 것이 좋기는 합니다만 문제는 애드센스에서 직사각형 형태가 아닌 길쭉한 광고를 노출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긴 반응형 광고가 노출되면 화면이 거의 광고로 차게 되는데, 스크롤을 위해 터치를 잘못하여 무효클릭과 같은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원하지 않는 광고 클릭이 발생해서 결국 수익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글에 첫 문단 이후 노출하는 광고는 300 x 250 사이즈를 선택합니다.
336 x 280 사이즈도 테마나 스킨의 레이아웃에 따라 어느정도 노출이 가능합니다만 FHD가 아닌 HD 해상도만 지원하는 스마트폰들이 있기에 300 x 250 으로 설정을 합니다.
만약 반응형 광고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길게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해서 horizontal로 설정합니다.
글 하단에 삽입되는 광고
모바일에서 글 하단에는 멀티플렉스 광고가 아닌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또는 300 x 250 광고를 개재합니다.
글 하단 이후에 나오는 연관 글, 사이드바 내용에 좀 더 초점을 두겠다 하면 300 x 250 광고를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어차피 방문자가 글만 보고 떠난다는 생각에 더 초점을 두면 반응형 광고를 개재해도 무난해 보입니다.
사이드바 광고
모바일에서 사이드바를 숨기는 설정을 할 정도로 이미 많은 스크롤 이후에 만나게 되는 장소입니다.
여기에 개재되는 광고는 그냥 반응형 광고로 설정을 합니다.
PC와 모바일 공통 설정
글 중간 삽입하는 광고
글 중간에 삽입하는 광고는 정말 작성한 글이 길지 않다면 삽입을 하지 않습니다.
보통 글 상단, 중간 그리고 하단에 광고를 배치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만 글 중간 광고는 정말 긴 글이 아닌 이상 삽입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만약 PC에서도 마우스로 스크롤을 제법 해야할 정도의 양이라면 중간에 광고를 삽입하며 PC에서는 728 x 90 이나 336 x 280 사이즈로, 모바일에서는 300 x 250 사이즈로 설정을 합니다.
만약 PC에서 마우스로 스크롤을 많이 해야할 정도는 아니지만 모바일에서는 하나 삽입하는게 좋을 것 같다 하면 모바일에서만 노출이 되는 300 x 250 사이즈 광고를 설정을 합니다.
광고 위아래 여백 설정하기
글에 삽입하는 광고는 광고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위와 아래에 여백을 설정합니다.
이 여백은 레이아웃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직접 여러 수치를 입력해서 살펴보고 설정을 하는게 가장 좋을 것입니다.
공고 배치 변화를 통한 애드센스 CPC 올리기 결론은
위와 같이 PC와 모바일의 광고 설정을 이원화 해야합니다.
이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적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만 워드프레스에는 Ad inserter 또는 Advanced Ads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구현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광고 설정 – Ad Inserter 플러그인 전자책
그리고 헤더 밑 (Below Header)에 애드센스 광고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유료 테마 구입을 고려해야 합니다.
GeneratePress 테마나 OceanWP 테마의 유료 버전에서 제공하는 Hook 기능을 활용하면 쉽게 헤더 밑에 광고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재한 내용은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레이아웃이나 콘텐츠에 따라 효과가 없을 수도 있으니 꼭 참고만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