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에서 애드센스 광고의 사이즈를 조절해서 특정 사이즈의 광고를 노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광고 코드를 이용하면 모바일에서 화면폭에 꽉 차는 반응형 광고가 노출이 됩니다.
꽉 차서 방문자의 눈에 잘 띄는 것은 좋기는 합니다만 이제는 너무 과한 광고가 자주 노출되는 것이 보여집니다. 특히 모바일 화면 옆으로 꽉 차는 것을 넘어서 아래까지 꽉 차는 광고가 노출이 됩니다.
방문자가 스크롤을 하다보면 광고로만 화면을 꽉 차는 경우를 만나게 됩니다.
과연 스마트폰에서 이렇게 블로그의 레이아웃까지 해치면서 노출되는 애드센스 광고가 수익적인 측면에서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광고 사이즈를 조절해서 노출을 해보기로 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단위 설정에 보면 위와 같이 광고 크기를 정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보기에 가장 좋은 사이즈인 300 x 250 을 선택했습니다.
그럼 위와 같은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얻게 됩니다.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7875018385501528"
crossorigin="anonymous"></script>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inline-block;width:300px;height:250px"
data-ad-client="ca-pub-xxxxxxxxxxx"
data-ad-slot="xxxxxxxxxx"></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이 코드를 복사 붙이기 하여 블로그에 삽입을 해주었습니다만 스마트폰으로 아무리 보아도 300 x 250 사이즈로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지정한 사이즈를 무시하고 기존과 같은 광고가 꽉 차게 노출되는 반응형 광고가 노출이 됩니다.
해결방법은 애드센스 메뉴 중 광고 > 개요로 들어가 전체설정 항목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설정창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모바일 광고의 크기가 자동으로 최적화 됩니다의 옵션을 꺼야 합니다.
그럼 이렇게 애드센스 광고가 300 x 250 사이즈로 블로그의 레이아웃을 벗어나지 않고 잘 노출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지금까지 설명한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그대로 활용하면 PC에서도 300 x 250 사이즈로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이 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라면 광고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접속 기기별로 각각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만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위와 같은 방법은 활용이 불가능합니다.
<style>
.example_responsive_1 { width: 300px; height: 250px; }
@media(min-width: 500px) { .example_responsive_1 { width: 468px; height: 60px; } }
@media(min-width: 800px) { .example_responsive_1 { width: 728px; height: 90px; } }
</style>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XXXXXXX11XXX9" crossorigin="anonymous"></script>
<!-- example_responsive_1 -->
<ins class="adsbygoogle example_responsive_1"
style="display:inline-block"
data-ad-client="ca-pub-XXXXXXX11XXX9"
data-ad-slot="8XXXXX1"></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위 광고 코드는 애드센스에서 제시하는 예제 코드입니다.
이 예제 코드를 변형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삽입을 해주면 됩니다.
모바일 광고 사이즈 조절의 필요성
애드센스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모바일에서 반응형 광고로 화면 폭에 꽉 차게 노출되는 광고가 수익이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위와 같이 300 x 250 사이즈의 광고가 더 수익이 놓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블로그 마다 다를 것 같습니다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이제 더 이상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모바일의 반응형 광고가 보기 좋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반응형 광고와 300 x 250 사이즈의 광고 간의 수익적인 차이는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