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를 우울하게 만드는 다음 저품질, 또는 펍밴과 비슷한 현상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발생이 관련 포스팅을 해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다음에 노출되는 영역이 티스토리와는 차이점이 있습니다만 모바일에서는 웹문서와 블로그가 섞여서 노출이 되는 덕에 나쁘지 않은 노출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다음을 타켓으로 하는 것은 아니기에 큰 문제는 아닙니다만 그래도 초반 다음이나 네이버를 통한 유입도 워드프레스 블로그에는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할 수 있기에 신경은 쓰이네요.
어느 순간 부터 다음을 통한 유입이 없기에 다음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위 그래프는 다음에서의 노출을 나타냅니다.
12월 3일을 기점으로 급감하기 시작하여 이제는 0을 향해 수렴해 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다음에서 URL로 검색을 해보니 웹문서에서 나타나는 글들이 하나도 없네요.
다음 저품질 이유?
아무래도 다음에서 무슨 이유에서인지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검색결과 노출에서 제외 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왜 이렇게 노출이 급감했는지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만 몇가지 유추가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서버의 문제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처음 해외 호스팅 업체인 블루호스트에서 시작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중간에 국내 호스팅 업체로 이전을 하였습니다.
이 호스팅 업체는 아직 많은 인지도를 가진 곳은 아니며 cPanel을 지원하는 새로운 형식으로 일단 괜찮아 보이기에 테스트겸 서비스를 결제를 하고 이전을 하였습니다.
서버를 이전한 이후 빠른 속도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cPanel 설정을 활용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았었는데, 어느 날부터 서버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하루에 한 두번씩 서버가 응답을 하지 않은 상태로 빠지더니 나중에는 서버 문제가 심각했습니다.
장애 상담 통화가 안되고 문의에 대한 답변도 며칠이나 지나야 오는 것을 보고 결국 다시 블루호스트로 복귀를 하게 되었습니다.
딱 이 시기가 위 그래프에서 급감하는 시기와 맞아 떨어져갑니다.
즉 서버 문제로 인해 다음의 크롤링 로봇이 방문했을 때 응답을 못 해 제외가 되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11월 말의 어필리에이트 관련 글
이 부분은 원인이라고 보기에는 좀 희박해 보이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한번 적어봅니다.
11월 25일을 기점으로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관련 안내 글을 적지 않게 포스팅을 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를 비롯하여 아마존 어소시에이트를 활용한 세일 상품 안내 글을 연이어서 포스팅을 했는데, 이 부분도 의심이 됩니다.
서버 문제로 인한 네이버나 구글에서의 방문 유입은 아직까지는 변동사항이 없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 부분도 한 가지 이유로 남겨둬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다음 저품질 이유 결론은?
우선은 서버 문제로 인한 것으로 남겨둘까 합니다.
그동안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면 가장 먼저 노출이 되던 곳이 다음이였습니다.
어느때는 놀라울 정도로 빠른 시간내에 노출이 되었었는데, 이 속도 만큼 서버의 상태에 더 민감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다시 안정적인 블루호스트로 복귀를 하였으니 시간이 좀 지나면 다시 다음에 노출이 되지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봅니다.
만약 시간이 제법 지났음에도 계속 다음을 통한 유입이 없다면 두번째 이유도 한번 고려해봐야겠습니다.
시간이 좀 흐른 이후 결과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결국은 다음에서 유입이 하나도 되지 않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다음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맵 및 RSS 를 다시 제출한 이후 부터 조금씩 유입이 다시 들어오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상태로 진행이 되면 예전과 같은 다음으로부터의 유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버의 안좋은 상태가 가장 빠르게 반영이 되는 것이 다음인 것을 확인한 계기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