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더 이상 AMP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어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는 AMP 플러그인을 통해 쉽게 AMP를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에 설치한 플러그인과 테마들의 AMP 호환성을 유지해야 하는 까다로움이 있었습니다만 이 부분은 워드프레스의 큰 장점 중에 하나였습니다.
AMP를 고민했던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로 SEO 에 추가적인 점수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AMP 설정을 마무리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쉽게 구글에서 상위 페이지에 노출이 되었습니다.
물론 구글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인정은 하지 않았습니다만 모두들 알고 있는 사실이였습니다.
그럼에도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이 AMP를 잘 설정하지 않았던 이유는 바로 애드센스 수익이 떨어진다는 부분이였습니다.
애드센스에서는 AMP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수익이 17%까지 늘어난다고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만 애드센스 수익이 떨어지는 점은 사실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은 방문자 대비 떨어지지만 AMP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좀 더 상위페이지에 랭크를 시켜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는 점 때문에 워드프레스 블로거들은 계속 고민을 해왔습니다.
- 관련 글 : 구글 AMP와 애드센스 수익 연관성
더 이상 AMP를 고민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이제는 더 이상 워드프레스에 AMP 플러그인을 설치해볼까 하는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구글도 계속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합니다.
1년에 한번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이런 대규모 업데이트는 네이버와 같이 갑자기 내 블로그의 글들이 사라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만 서서히 적용이 되어 반영이 됩니다.
2021년에는 6월부터 대규모 업데이트가 시작이 되었으며, 7월이면 마무리가 될 것이라는 소식이 들여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서치 콘솔에 조용히 추가되었던 페이지 경험이 본격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스팸 관련 업데이트도 진행이 되었는데, 정확히 어떤 스팸에 대한 부분이 적용된 것인지는 아직 확인을 못 했습니다.
여기에 하나더 추가된 것은 바로 AMP에 대한 구글의 배려(?)가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AMP만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설정해도 조금이라도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던 것이 이제는 적용되지 않게 되었다라고 보면 됩니다.
물론 하루 아침에 눈에 띌 정도로 바뀌지는 않을 것입니다만 이미 반영이 되고 있습니다.
구글의 AMP는
AMP는 구글에서 정한 Page 규격입니다.
인터넷의 속도가 상당히 좋지 못했던 시기에 조금이나마 유저들이 빠르게 글이나 페이지를 보기 위한 방법이였으나 이제는 시대에 맞지 않는 규격이 되어버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뉴스나 기사를 제공하는 웹사이트가 아닌 이상 AMP는 개인 블로거들에게는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많은 방문자가 확보된 블로그라면 트래픽 분산을 위한 정도로 AMP를 고려해 볼 수 있을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