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다 보면 태그 라는 것을 기입하게 됩니다.
이 태그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 그리고 티스토리에도 기입하는 곳이 있습니다.
과연 이 태그가 무슨 역할을 하는지, 활용방법은 무엇인지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블로그 태그의 역할
우선 점점 줄어드는 추세인 것 같기는 합니다만 아직도 블로그에 기입하는 태그가 검색엔진의 노출과 관계가 있다고 아는 분들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관련 문의를 보고 받고 점검을 위해 방문해보면 검색엔진에서 검색 되었으면 하는 단어들의 조합을 태그로 삽입하는 분들이 아직 적지 않습니다.
이유를 물어보니 그렇게 배웠다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
태그는 블로그의 글들을 분류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분류? 카테고리로 글들은 분류해서 작성하지 않나요? 라고 의문을 가질 수 있겠습니다만 이것도 맞습니다.
블로그에서는 카테고리와 태그를 통해서 글을 분류하게 됩니다.
그럼 카테고리로 1차 분류를 하고 태그를 통해서 또 분류하는 건가요?
그냥 카테고리를 세분화 하면 안되나요?
아니면 카테고리는 하나만 만들고 태그로 다 분류하면 안되나요?
이건 블로그의 주인, 블로거의 마음입니다.
보통은 카테고리를 1차 분류 수단으로 이용을 하고 세분화는 태그를 통해서 하는 추세입니다만 어느 것이 맞는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들이 보통 제공하는 형식을 보면 카테고리는 꼭 분류를 해놓게 해두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메뉴에 카테고리는 추가를 바로 할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만 태그를 메뉴로 바로 추가할 수 있게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이는 티스토리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럼 태그를 넣지 않아도 되냐요?
이 역시 블로거의 마음입니다.
태그를 넣지 않아도 되고 많은 갯수의 태그를 넣어도 됩니다.
태그를 활용할 예정이라면 태그를 통해 글을 분류를 해놓으면 됩니다.
태그를 사용할 생각이 없다면 태그를 안적어도 되는 겁니다.
태그는 어디에 활용되나요?
태그가 글들은 분류하는 것은 알겠는데, 그럼 태그는 어디에 활용이 되나요?
이 부분은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기능에 따라 조금은 다릅니다.
태그로 분류된 글들을 한번에 보기
이 기능은 티스토리에도 있고 워드프레스 블로그에도 있습니다.
위 이미지의 밑줄친 부분이 글 작성 시에 기입한 태그입니다.
저 태그를 선택하면 블로그에 같은 태그가 있는 글들을 모두 보여줍니다.
이를 아카이브 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런 기능은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들이 같은 분류의 글을 보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태그 클라우드도 같은 역할입니다.
연관 글 또는 관련 글을 보여줄 때
보통 블로그 글 밑에 삽입되는 위와 같은 연관 글, 관련 글 또는 추천 글 등..
본 글과 비슷한 내용의 글들을 추출해서 리스트로 보여줄 때에 추출 조건에 태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기본 제공하는 플러그인은 태그가 아닌 같은 카테고리의 글들을 보여줍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연관 글 플러그인의 설정을 카테고리 또는 태그 중 하나로 정할 수 있습니다만 보통은 서버의 부하를 고려하여 태그 보다는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설정을 합니다.
이와 비슷한 형태로 블로그 글 밑에 표시되는 이전 글과 다음 글을 카테고리 기준이 아닌 태그로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 또는 테마를 통해 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즉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 블로그에서 태그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위한 활용
위 이미지는 블로그 글 밑에 삽입한 아마존 어소시에이트 광고입니다.
이 광고는 글 작성시에 설정한 태그를 활용해서 자동으로 상품을 보여주는 스크립트 코드를 활용하였습니다.
즉 글 하단에 스크립트 코드를 삽입해 놓으면 글마다 설정된 태그를 검색어로 상품을 검색해서 뿌려주는 광고가 삽입되게 됩니다.
이렇게 글의 태그를 이용해 글 하단이나 사이드바에 상품을 노출시켜 블로거의 수익 창출로 연결을 시킬 수도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도 이렇게 심플하게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네요.
이 외에도
이 외에도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태그를 활용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습니다.
플러그인 검색을 tag 로만 해도 적지 않은 수의 플러그인들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사이드바에 인기 글 또는 최신 글들을 리스팅하여 노출합니다만 이 곳에 태그를 기반으로 같은 태그의 글들을 노출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는 워드프레스의 쇼핑몰 플러그인인 우커머스를 설치했다면 태그에 맞는 상품을 추출해서 삽입을 하거라 리스팅 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글(Post)이 아닌 페이지에도 태그를 설정하게 만들어주는 플러그인이 있는 것을 보면 태그의 활용도는 적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그는 신중하게 기입을
태그의 역활과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티스토리와 같은 가입형 블로그의 경우는 태그 관련 기능은 기본만 제공이 됩니다.
아마 태그 관련 기능을 확장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기능들은 태그를 활용해서 DB에서 추출을 해야 하기에 서버 부하가 늘어나서 쉽지 않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중이라면 태그는 신중하게 기입하기를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지금은 태그를 활용하지 않더라도 언젠가는 활용하겠다는 생각으로 정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사이트맵과 태그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 나가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