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네이버에 노출이 되지 않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것에 대해 포스팅을 할까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마침 전자책을 구입한 분의 문의가 있어 정리를 해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네이버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색인이 딱 하나만 되는 현상
나타나는 현상은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색인 생성 수가 딱 하나로 계속 유지가 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글을 계속 작성하고 다음이나 구글에는 노출이 정상적으로 잘 되고 있습니다만 유독 네이버에서만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올 초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 & 애드센스 설정 관련 전자책의 판매를 시작하면서 전자책의 내용을 다시한번 테스트 하기 위해 전자책 내용 그대로 워드프레스로 잡블로그를 하나 개설하였습니다.
이 잡블로그의 네이버 색인은 위 이미지와 같이 딱 한개만 진행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첫페이지, 즉 블로그이 이름만 노출이 되며 작성한 글은 노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네이버에 색인(수집) 요청을 하면 모두 수집 실패의 결과가 나타납니다.
네이버 색인이 하나만 되는 현상에 대한 해결책은?
아직까지는 없어 보입니다.
우선 이 현상은 신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만 일어나고 있습니다.
기존 워드프레스 블로그들은 네이버에 정상적으로 색인 및 노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네이버에 색인이 하나만 되는 부분은 네이버의 올해 변경된 정책으로 인한 현상으로 보입니다.
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정확히는 포스트(글)에 대해서는 노출을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이며, 이게 계속 노출을 시키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일정 기간 유예를 두는 것인지는 아직까지 확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위 이미지는 이 블로그의 색인 현황입니다.
이 블로그(blog.bkfactory.co.kr) 역시 같은 증상이 계속 진행되다가 요즘 들어 색인의 수가 6개까지 상승을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이 블로그에서 작성된 글이 100개가 넘는데, 겨우 6개 색인되었습니다.
그마저도 요즘 들어 6개가 된 것입니다.
색인은 6개 되었으나 역시 네이버를 통한 유입은 없습니다.
네이버 유입은 당분간 0 으로
새롭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은 당분간 네이버 유입은 포기하는게 가장 좋을 듯 합니다.
다음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하면 다음에는 노출이 됩니다만 유입수가 많지는 않습니다.
구글에 노출되는 것을 목표로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 방법 밖에 없을 듯 합니다.
네이버의 정책이 변경되기를 기다려야 겠습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명확히 원인이 무엇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네이버가 워드프레스의 글 타입의 웹페이지를 배척하는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네이버가 한 달에 한번 이상 검색 노출 로직을 변경한다고 이야기들을 합니다만 그래도 이렇게까지 변경을 한 것은 이유가 분명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인 추측은 워드프레스 자동화 프로그램을 통한 쿠팡 파트너스 활동이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API를 이용해 쿠팡 상품 정보를 추출하여 자동으로 워드프레스의 글을 발행했던 웹사이트나 블로그들이 적지 않았는데, 이런 웹사이트나 블로그들이 네이버 검색 웹문서 영역에 상위 노출되었었습니다.
아마 이 부분이 영향을 미친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의 페이지 및 프로젝트 들도 포스트(글)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 관련 글 : 워드프레스 블로그 드디어 네이버 색인 수집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