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약관 이슈 이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할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꼭 유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정리를 해서 올려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아 어려운 이유는 바로 직접 관리를 해야 하며 유지비가 들기 때문입니다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배우면서 설정하고 시작했을때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티스토리 유저수에 비해 워드프레스 블로그 유저수가 현저히 적어 정보를 얻기 쉽지 않다는 점과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오랜 시간 운영해본 유저들이 극소수라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티스토리 블로그도 몇 년전에는 그렇게 많은 관심을 받지 않았습니다.
이런 점을 생각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지금과 같이 인기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는 코딩이 필요하다.
워드프레스는 프로그래머의 영역이나 코딩이 필요하다라는 말들이 있습니다만 아닙니다.
이제는 웹호스팅 업체들이 한번의 클릭으로 워드프레스 설치를 하는 툴을 제공하기에, 또는 호스팅 신청을 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되기에..
예전과 같이 워드프레스 설치 때문에 고생할 일이 없어졌습니다.
일반 워드프레스 유저들이 코딩을 할 일이 없습니다.
카페24와 같은 국내 웹호스팅을 사용한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을 비롯한 VPS, 클라우드 등…이 좋다는 의견글들이 많이 보일겁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무조건 카페24와 같은 국내 호스팅 업체를 이용하기를 바랍니다.
물론 아마존 라이트 세일과 같은 VPS 서비스의 장점이 있습니다만 그 장점만큼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이야 단점 보다 장점이 부각되고 있습니다만 글쎄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몇년 운영해서 동시접속자수가 늘어나고 발행한 글의 수가 늘어나면 이 장점들은 희석될 겁니다.
속도는 좀 느리더라도 다운되지 않고 문제 발생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국내 호스팅 업체를 선택하시기를 꼭 당부드립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플러그인과 테마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를 생각하면 됩니다.
티스토리의 레이아웃인 스킨 하나 선택, 이는 워드프레스의 테마 하나 선택을 하면 됩니다.
이 테마는 블로그용으로 간단한 기능만 제공하면 됩니다.
플러그인은 SEO 플러그인과 애드센스 설정을 위한 플러그인만 필수적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그 외에 플러그인들은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최적화하고 이미지를 최적화 하고.. 이런 플러그인들 전혀 필요없습니다.
이런 플러그인들은 내 블로그에 동시접속자가 폭증을 해서 서버가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부하를 준다면 고려해 봐야 하는데.. 이런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얼마나 될까요?
워드프레스가 1-2년 되어 여기저기 버그투성이도 아니고 한글로 서비스 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라면 이런 경우가 발생할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돈을 많이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초반 설정을 위해 필요한 비용은 도메인과 호스팅 비용이 끝입니다.
이 외에 비용이 나갈 필요는 없습니다.
초반 시작이 힘들어서 설치 의뢰, 설정 의뢰, 강의 등에 비용을 투자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정말 초반 설정이 힘들다면, 영업적인 내용입니다만 크몽에 판매중인 워드프레스 기본 설정 책 하나 구입하셔서 그대로 설정하시고 포스팅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결론은
티스토리 블로그는 가입을 하면 이미 블로그가 설치가 되어 있으며 스킨 및 플러그인 설정 몇개 하고 포스팅을 시작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마찬가지 입니다.
도메인을 구입하고 호스팅 업체에 가입을 하면 이미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있거나 자동설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설치를 마무리한 이후 테마 및 필수적인 플러그인만 설치 및 설정하고 포스팅을 시작하면 됩니다.
그 외적인 것은 추가적으로 할 필요없으며 티스토리 블로그 처럼 글만 발행하면 됩니다.
어차피 선택한 호스팅 업체에서 정기적인 백업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제공할 것이며 이 백업 서비스만 이해하면 블로그에 문제발생시 대처도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