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근래 문의 또는 의뢰가 들어온 사이트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된 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을 했거나 이전을 계획하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이전을 계획한 사이트들은 직접 사이트 이전 작업을 진행하지 않기에 사이트 이전 이후에 의뢰 요청을 하였고, 사이트 이전 이후에 의뢰를 받아 진행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가 적지 않은 것을 보게되었습니다.
사실 큰 부분은 아닌데,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시 유의할 점을 한번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이 어려운 일인가?
사실 워드프레스는 사이트 이전하기에 어려운 CMS는 아닙니다.
워드프레스 자체도 서버 환경의 업그레이드에 맞춰 발빠르게 업데이트가 되고 있으며, 플러그인과 테마 역시도 사용하는 유저가 많다면 빠르게 업데이트가 배포되어 최신 서버 환경을 지원하지 않아 사이트 이전을 못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할려면 백업을 먼저해야 합니다.
백업은 데이터 백업과 DB 백업만 하면 됩니다.
데이터 백업 및 이전은 압축을 해서 그대로 옮겨놓고 압축을 풀면 특별한 설정없이 마무리 되며, DB 백업 및 이전 역시 DB에서 추출해서 다시 Dump, 즉 넣어주면 그만입니다.
단지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이 적용되는 시간차 정도가 문제가 될 정도입니다.
이렇게 설명을 하니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이 상당히 쉬운 작업으로 보입니다만 여기에는 기존 서버와 이전하는 서버의 환경이 비슷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기는 합니다.
그럼에도 요즘 웹호스팅 업체들의 수준이 평준화가 된 만큼 뭐 비슷하다고 보는게 맞을 듯 합니다.
그럼 사이트 이전 후 왜 문제가 발생했는가?
사이트 이전을 한 분들의 경우를 보면 한참 유행했던 해외 웹호스팅 업체, 사이트 그라운드와 블루호스트를 이용했던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웹사이트 속도가 느려서 결국 국내 웹호스팅으로 이전을 한 케이스였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을 사용 중입니다만 초기 응답이 살짝 느린 감은 있습니다만 서버 자체의 속도는 괜챦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의 속도를 위한 최적화 작업이 동반이 되어야 합니다.
아마 일반 유저분들은 이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지 못했기에 많이 느리다고 느꼈던 것이 아닐까 합니다.
사이트 이전 후 문제가 발생한 부분은 바로 해외호스팅 업체들의 워드프레스 튜닝이였습니다.
예를 들어 블루호스트의 경우 사이트 추가가 상당히 쉽습니다.
클릭 몇번만 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나 블로그를 쉽게 생성, 추가 그리고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방식으로 설치되는 워드프레스가 블루호스트 서버에 맞게 튜닝이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서버에 맞게 튜닝된 워드프레스를 그대로 백업해서 다른 호스팅 업체에 복원을 하는 형식으로 이전을 하게 되면 워드프레스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나마 문제가 바로 알아차릴 수 있게 발생을 하면 바로 잡을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면 시간이 흘러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없는 문제로 다가오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시 유의할 점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을 하기 전에 꼭 현재 사용하고 있는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설치프로그램으로 시작을 하였다면 한번 이 튜닝 부분을 살펴보는게 좋을 듯 합니다.
이제는 국내에도 워드프레스 전용 호스팅 상품이 판매가 되는 만큼, 이 부분 꼭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