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도메인 구입 및 호스팅 업체를 알아봐야 합니다.
예전에는 호스팅 하면 웹호스팅만 선택이 가능했습니다만 이제는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가 늘어남에 따라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점점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유저들이 늘어나면서 선택할 수 있는 호스팅 서비스는 전통적인 웹호스팅과 서버호스팅, 그리고 이제 일반화되어 가격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VPS에 대해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웹호스팅
가장 쉽게 초보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호스팅 서비스 입니다.
사실 일반적인 웹사이트(홈페이지)의 경우에는 아주 충분한 서비스입니다.
단지 요즘 블로그의 붐으로 인해 속도가 느린 점 때문에, VP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비해 가격이 높다는 인식 때문에 고민을 하게 만드는 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웹호스팅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호스팅 업체의 전문가가 서버 관리를 해준다는 것입니다.
서버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되며 블로거들은 글만 작성을 하면 됩니다.
또한 상세한 안내서를 제공하며 고객 서비스 문의도 할 수 있는 점은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바로 속도가 느리다는 점입니다.
웹호스팅은 서버 한 대에 서비스 상품에 따른 저장 공간 및 총 트래픽만 한정해 놓은 서비스입니다.
한 서버에 여러 유저들이 함께 이용을 하게 되는데, 같은 서버에 서버 부하를 주는 유저가 있으면 상당히 느려지게 됩니다.
이게 좀 복불복이기도 합니다.
같은 서버에 입주(?)해 있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따라 느릴 수도 있고 빠를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이 요즘 웹호스팅 보다 VPS를 선호하는 한 가지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서버호스팅
서버호스팅은 말 그대로 서버 하나를 혼자 사용하는 것입니다.
서버 최고 관리자 계정을 확보하게 되며 서버 관리도 직접 해야 합니다.
서버 관리를 직접 해야 하는 점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만 서버의 성능을 온전히 혼자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버호스팅을 이용하면서 한 서버에 여러 개의 사이트를 설정하고 이용하는 분들도 적지 않았습니다만 이제는 일반 유저들에게는 멀어져 가는 듯한 느낌입니다.
VPS
VPS는 웹호스팅과 같이 한 서버에 여러 유저가 사용을 하게 됩니다만 서버의 성능을 구분하여 일정 성능을 보장 받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버 컴퓨터의 가상 영역 하나를 할당 받게 되며 이 가상 영역에는 서버 컴퓨터의 CPU 코어와 메모리, 그리고 저장 공간 등 자원을 할당 받게 됩니다.
즉 이 할당 받은 자원을 유저는 오로지 혼자 사용하게 되어 마치 서버호스팅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VPS에는 이런 장점이 있습니다만 역시나 서버호스팅과 같이 직접 관리를 해야 합니다.
이 점은 초보자들이 처음 VPS를 이용하기에는 장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는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부터 낮은 이용 요금과 초반 쉽게 워드프레스가 세팅되는 아마존 라이트 세일의 경우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VPS + 서버 관리 제공
해외에는 VPS와 같은 서비스에 서버 관리를 대신해 주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특히 이 업체들은 워드프레스를 위한 서버적인 튜닝까지 제공을 하고 있어 해외에서는 인기가 좋습니다.
다만 이용 요금이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국내에도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빨리 나와주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처음 시작은 웹호스팅으로
처음 시작은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워드프레스로 운영하는 블로그가 어느 정도 구글에서 자리를 잡고 방문자가 일정 수준 확보 되었다면 상위 서비스로 이동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애드센스로 얻는 수익을 호스팅 비용에 다시 투자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 때(?)가 되면 VPS도 고려를 해봐야 하는데, 일단 서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기에 메인 블로그를 VPS로 옮기는 것 보다는 서브 블로그를 VPS에서 시작하면서 지식을 미리 습득해 놓은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쉽게 데이터 및 DB를 백업 및 복원 그리고 서버 이전까지 할 수 있으니 큰 걱정 없이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