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의 공유 호스팅(Shared Hosting)의 속도가 나쁘지 않다는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카페24에서 블루호스트로 모든 웹사이트 및 블로그를 이전을 하였습니다.
ZeroSSL의 정책변경으로 인해 많은 수의 SSL 인증서를 구입하기도 그렇고 이미 보유하고 있던 블루호스트의 공유 호스팅에 이전을 하였습니다.
블루호스트의 속도 문제로 인한 글들이 많기는 합니다만 만족하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주 재미있는 것을 하나 확인을 하게 됩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GTMetrix에서 A 등급을 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이미지는..
이 블로그는 D 등급을 받았습니다.
이 두 블로그의 GTMetrix의 등급 결과는 아직도 워드프레스에 대해 공부할 것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 블로그 모두 블루호스트 공유 호스팅의 한 계정에 위치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서버의 스펙과 서버의 위치는 같습니다. PHP는 7.4로 설정
그런데 한 블로그는 A 등급을, 다른 블로그는 D 등급을 받았습니다.
두 블로그 모두 elegant themes의 Extra 테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치된 플러그인도 비슷합니다.
여기에 캐시플러그인 역시 같은 플러그인으로 같은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즉 테마와 플러그인이 거의 비슷하게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는 A 등급, 다른 하나는 D 등급을 받았습니다.
두 블로그의 차이는 딱 두가지가 있습니다.
A 등급을 받은 블로그는 2017년에 개설하였으며 글 수는 750개 정도가 됩니다.
D 등급을 받은 블로그는 2007년에 개설하였으며 글 수는 350개 정도가 됩니다.
글 수, 즉 데이터 양을 보면 A 등급을 받은 블로그가 속도에 불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두 블로그의 측정 점수 차이가 A와 D로 크게 벌어질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A와 B 정도면 무시를 하겠습니다만 A와 D는 너무 차이가 많이 나기에 D 등급을 받은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최적화를 연구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D 등급을 받은 블로그는 2007년부터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글이 350개 이니 뭐 거의 방치한 수준이기는 합니다만 이 블로그를 통해 처음 워드프레스를 접하게 되었고 많은 플러그인과 테마를 설치 후 이용을 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이 점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2007년의 워드프레스는 버전이 2.X 였습니다.
2.X 부터 지금의 5.6까지 업데이트를 계속 진행하면서 무엇인가 누적이 되어 있을 수도 있고
설치를 했다가 지금은 삭제한 플러그인이나 테마의 자취들이 남아 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SEO 플러그인도 처음에는 All in One SEO에서 Yoast SEO 지금은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SEO 플러그인에 사이트맵 기능이 없었기에 설치했었던 사이트맵 플러그인만 해도 2-3개는 됩니다.
우커머스를 신기해 보면 이것저것 설치했던 기억도 있고..
이런 세월의 흔적들이 누적되어 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DB 부터 시작을 해서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진행사항은 추후에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