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과연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이 좋을까? 라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하루 방문자가 천명인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를 예로 계산해 보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한국의 평균 애드센스 CPC는 $0.2 라고 합니다.
한국의 평균적인 애드센스 CPC, 즉 클릭당 단가는 0.2불이라고 합니다.
원화로 환산하면 약 220원에서 230원 정도로 보면 좋습니다.
방문자가 한번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하면 쉽게 200원을 번다고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그럼 애드센스 광고의 평균 클릭율은?
평균적으로 200명이 방문해야 한번의 클릭이 발생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면 하루 천명의 방문자를 보유한 블로그는 5번의 클릭이 발생하게 되며 한 클릭당 0.2 불을 기준으로 잡으면 하루 수익은 $1이라는 계산이 나오게 됩니다.
일 방문자가 천명인데 하루 1불의 수익이라면
일 방문자가 천명인데 하루 1불의 수익이 발생한다면 블로그로 돈을 벌겠다는 생각은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주위에 블로그를 통해 월 몇 백만원의 수익을 벌고 있는 블로거들이 있다고 하던데, 다 거짓말인가 하는 생각을 하겠습니다만 지금까지 이야기한 것은 평균이라는 점을 유심히 봐야 합니다.
즉 위에 언급한 평균 CPC에 못 미치는 CPC가 찍히는 경우도 있으며, 200명당 한번의 클릭이 아닌 100명당 한번의 클릭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애드센스의 CPC의 변동
위에서 평균 애드센스 CPC가 0.2불이라고 언급을 했습니다만 이는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비롯한 여러가지 변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 일 평균 방문자가 오백명 정도일때와 천명일때와 애드센스 평균 CPC가 달라집니다.
즉 평균 방문자수에 따라서 애드센스 CPC는 올라간다고 보는게 적합니다.
이 이야기는 일 방문자가 천명이 안되는 블로그들의 수가 적지 않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 방문자수의 분포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 평균 천명의 방문자가 유지되고 있는데, 글 2-3개가 300-400명의 방문자를 확보하고 있고 다른 글들이 나머지를 채우는 경우와 50명 정도의 방문자를 확보하고 있는 글들의 수가 많은 경우 등, 즉 방문자를 확보하고 있는 글들의 분포에 따라 애드센스 CPC가 변동이 됩니다. - 계절이나 시즌에 따라 애드센스 CPC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캠핑 관련 글을 주로 작성하는 블로그라면 캠핑 성수기 기간에 CPC가 상승할 수 있으며, 비수기에는 CPC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계절이나 기간에 따라 애드센스 CPC가 달라집니다. - 블로그의 글의 주제에 따라서 애드센스 CPC가 달라집니다.
보통 건강, 보험, 주식 등 CPC가 높은 카테고리가 있으며 보통 수익형 블로그들이 이 주제에 해당되는 글들을 작성한다고 보면 좋을 듯 합니다. - 광고의 위치에 따라 CPC가 달라집니다.
글에 노출되는 애드센스 광고의 위치에 따라 CPC가 달라집니다.
위의 애드센스 CPC가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다른 것을 보면 평균 CPC인 0.2불 보다 높은 CPC를 얻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평균 CPC보다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의 클릭율은?
위에서 200명당 한 번의 클릭이 발생한다고 언급을 했습니다.
이 클릭율을 전환율로 이야기를 하기는 좀 애매하기는 합니다만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서 무언가 행동을 하기에 일단 전환율이라고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애드센스에서는 CTR이라고도 합니다.)
블로그의 방문자들은 검색 엔진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해서 블로그에 들어오게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이렇게 들어온 방문자들의 정보를 추적하여 방문자들의 관심이나 글의 내용에 맞는 광고를 송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잘 연동이 되어 광고가 노출이 된다면 전환율은 높아지게 됩니다.
그럼 어느정도 활성화된 일 천명 방문자의 하루 애드센스 수익은?
애드센스 평균 CPC를 $0.2 보다 높은 $0.25로 계산을 하고 100명당 한번의 클릭이 발생한다고 하면 평균 천명의 방문자를 보유한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은 $2.5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일 방문자 천명의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은 $2 ~ $3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하루 $2.5, 한 달을 30일로 계산해봐야 $75이 됩니다.
상당히 작은 금액이라고 할 수 있는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달 $75 수익을 위해 블로그를 해야할까요?
“한달 $75, 약 85,000원 정도의 수익을 위해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아닌 듯 하다”라고 생각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만 고려해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블로그의 글은 계속 쌓입니다.
방문자 확보를 위해 이슈성 글만 발행하는 블로그가 아니라면 작성한 글들은 하나둘씩 쌓이게 되며 블로그가 나이를 먹으면 제법 적지 않은 수익을 가져다 주게 됩니다.
결론은
만약 블로그를 운영할 생각이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조금이라도 빨리 블로그를 개설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방문자 확보가 쉽지 않고 애드센스 수익이 잘 발생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긴 시간 운영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글을 작성 시에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약간(?)의 공부와 몇 년 후의 블로그를 통한 수익을 위해 애드센스를 비롯한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활용을 초반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티스토리 블로그가 아닌 자신의 도메인을 활용하며 여러가지 설정이 가능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메인을 보유한 기간도 SEO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도 있으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