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파트너스에서 약관이 변경된다는 이메일을 비롯한 알림을 받았습니다.
모든 쿠팡 파트너스 회원들은 이미 확인을 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이번 쿠팡 파트너스 약관 변경의 주된 부분을 친절하게 쿠팡 파트너스에서 형광펜 처리를 해주었습니다만 다시한번 체크를 해보겠습니다.
이번에도 추가된 내용은 회원의 지급 중지와 회원 자격 상실에 대한 항목이 추가된 것입니다.
- 쿠팡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활동이 발견되는 경우
- 비정상적인 댓글 활동
- 서비스 운영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반복적인 버그 악용 및 자동화된 프로그램을 통한 클릭 발생)
- 판매자로부터 제품에 관련된 민원이 들어오는 경우 게시글 노출 중단 및 삭제 요청
일단 정리를 해보면 위와 같은 항목들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비정상적인 댓글 활동은 보통 심야에 카페나 다른 커뮤니티에 상관없는 쿠팡 파트너스 링크 댓글을 다는 행위를 이야기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 때문에 카페나 커뮤니티 운영자들이 곤혹을 좀 치뤘는데 이제는 해결이 될 듯 합니다.
아마 이런 댓글들은 이제 카페나 커뮤니티 운영자들이 바로 쿠팡 파트너스로 신고를 하면 바로 처리가 되겠네요.
네이버 지식인에 쿠팡 파트너스 링크가 삽입된 큰 상관없는 답들도 해당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 댓글 조치는 상당히 잘 한 것으로 생각이 드는데, 조치가 너무 늦긴 했습니다.
버그 악용 및 자동화된 프로그램을 통한 클릭 발생 항목에서 이야기 하는 자동화된 프로그램이 어디까지 해당되는 것인지는 확인을 해야 할 듯 합니다.
워드프레스에 쿠팡 파트너스 API를 이용해 상품을 등록하는 자동화 프로그램도 해당되는지 모르겠네요.
클릭 발생이라는 문구를 보면 아닌 듯 합니다.
판매자로부터 민원 제기되는 경우는 잘 이해가 안됩니다.
만약 A 라는 상품을 구입해서 사용해 보고 상품이 좋지 않다라는 후기를 블로그에 작성하면서 A 상품의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삽입을 했는데, 쿠팡의 A 상품 판매자가 민원을 쿠팡 파트너스에 넣으면 이 링크를 삭제해야 하는 걸까요?
무슨 이슈가 있어서 이 항목이 추가된 것 같은데.. 이건 좀 더 생각을 해봐야 할 듯 합니다.
좀 애매하게 항목이 추가된게 아닌가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는 4월 3일 시행된 약관에 이미 추가가 되었습니다.
이전 약관 변경에서 침해하는 경우 서비스 제한을 한다 했는데, 이제는 수익금 미지금 및 회원 자격 상실로 변경이 된게 아닌가 합니다.
개정되는 쿠팡 파트너스 약관을 보면
처음에는 쿠팡 파트너스 링크로 모든 활동을 하게 두었다가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을 하나씩 막는 듯한 인상을 받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회원 정보에 삽입하는 URL(본인 관련 계정)를 제외한 곳에서의 활동 또는 발생한 수익은 그냥 지급을 안해버리면 그만일텐데,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통한 매출이 적지 않나 보네요.
다음 약관 개정에는 어느 항목이 추가될지 기대를 해봐야겠습니다.